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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oal

이번 글에서는 UDP (User Datagram Protocol , 사용자 데이터 그램 프로토콜)에 목적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와이어샤크를 통한 UDP 패킷구조를 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UDP의 목적

와이어샤크를 통해 패킷을 캡쳐하다 보면 많은 UDP (User Datagram Protocol , 사용자 데이터 그램 프로토콜) 기반의 많은 통신들이 있을것이다.
 

<UDP 기반의 통신들>

일단 UDP에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면 UDP는 통신프로토콜이며 비연결형 전송 서비스를 제공한다. 한쪽에서 일방적으로 다른쪽으로 보내는 프로토콜이다. 브로드캐스트 와 멀티캐스트 트래픽이 UDP 를 통해 전송된다.  UDP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은 DHCP/BOOTP , RTP , SIP , DNS , TFTP 및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이다.

UDP 패킷 구조 분석


 


UDP는 IP 헤더 프로토콜 필드에 17로 정의돼있으며 4개의 필드로 구성되있고 8바이트의 길이를 가진다.

이제 UDP 패킷구조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목적지 포트 필드
이 필드는 응답 패킷에서 수신중인 포트를 열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며 프로토콜을 정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.


  • 발신지 포트 필드
이 필드는 목적지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세스를 정의한다. 일부 경우 발신지와 목적지 포트 번호들은 클라이언트나 서버 프로세스와 같다.


  • 길이 필드

이 필드는 UDP 헤더에서 유효한 데이터의 끝까지 패킷의 길이를 정의한다.


  • 체크섬 필드
체크섬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다. 가끔 사용자는 체크섬 필드가 모두 0 으로 설정된 것을 볼수 있는데 이는 체크섬이 인증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.



마치며

지금 까지 UDP 에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에는 꽤 복잡한 TC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Posted by STIH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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